블로그를 통해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항상 블로그를 생각해야 한다. 이것은 블로그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으라는 것이 아니라 항상 주변에 블로그의 소재가 있기 때문에 블로그와 연관지어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대게 블로그의 소재는 주변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다.  

특별한 사람을 만나게 된다거나 생활 속에 일어나는 다양한 에피소드가 가장 좋은 블로그 소재이기도 하다. 나만이 가지고 있는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컨텐츠는 바로 나만이 겪는 내 일상에서 나오며 그것은 나만의 차별화가 되어 색깔을 낼 수 있다. 일상속의 에피소드와 내 블로그의 주제와 연결시킨다면 일상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공감을 얻을 수 있을 뿐더러 독창적인 컨텐츠가 만들어지기도 한다. 

얼마 전에 내가 운영하고 있는 BIZ익사이팅에 글을 하나 썼다. TV익사이팅을 운영하다보니 평소에 방송 트렌드에 관심이 많다. 아니 원래 방송 트렌드에 관심이 많기에 TV익사이팅을 운영하고 있는 것이긴 하다. 보다가 싸이의 강남스타일과 그것을 패러디한 대구스타일, 홍대스타일의 영상을 보았다. 너무 재미있었고, 신기해서 이에 대해 글을 썼다. TV익사이팅이 아니라 BIZ익사이팅에 썼다. BIZ익사이팅에는 내 본업인 소셜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들을 써 나가고 있었기에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소셜마케팅에 적용시켜 풀어보았다. 왜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소셜에서 퍼져나가기 시작했는지, 그리고 그것을 통해서 소셜마케팅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풀어쓴 글이다. 이 글은 트위터에서 급속도로 퍼져나가며 수천명이 글을 보게 되었다. 또한 이 글은 벤처스퀘어라는 인터넷 미디어에 기고되었고, 각종 인터넷 매체에서 글을 사용하고 싶다고 연락이 왔다. 이런 글은 내게 가장 최적화되어 있는 글이기 때문에 독창적인 글이 된 것이다. 그러나 내 입장에서는 항상 방송 트렌드에 관심이 많고, BIZ익사이팅에는 소셜마케팅 글을 올리고 있었기에 어렵지 않게 생각해낼 수 있는 글이었다. 

지금 나는 키즈카페에서 글을 쓰고 있다. 아이들이 뛰어다니고 시끌벅적한 곳에서 아이패드에 키보드를 페어링해서 글을 작성하고 있다. 여기에선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다. 옆 테이블에서는 시어머니에 대한 이야기를 두 어머니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물론 시어머니에 대한 칭찬을 아닐 것이다. 더불어 남편 흉도 보고 있다. 두 주부는 신이나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고, 이제는 아이들의 캠프 정보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이를 가지고 소셜마케팅에 대한 글을 BIZ익사이팅에 쓰자면 소셜을 스트레스를 푸는 공간을 활용하는 사례에 대해서 분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TV익사이팅에 쓰자면 서두에 이 애피소드를 쓰면서 고부간의 갈등을 그린 드라마를 분석해볼 수 있겠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 바로 기록할 수 있는 수단이 있어야 한다. 예전에는 포스트잇과 몽당연필을 들고 다녔지만, 이제는 에버노트로 해결한다. 에버노트 사용법에 대해서도 뒤에 다시 다루겠지만, 우선 에버노트를 활용하면 블로그의 글을 작성할 때 매우 큰 도움이 된다. 에버노트는 글을 쓸 수 있을 뿐 아니라 음성 녹음, 동영상, 손글시까지 입력해둘 수 있고, 인터넷 페이지도 저장해둘 수 있다. 태그로 분류할 수 있고, 사진 안에 글씨가 있을 경우 그 글씨도 인식해서 검색을 할 수 있다. PDF파일도 저장할 수 있고, 검색도 가능하다. 모든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노트북이나 PC에서도 물론 가능하다. 인터넷에서도 접속가능하기에 인터넷이 연결된 어떤 곳에서건 접속하고 기록할 수 있다. 오프라인일 때도 물론 기록이 가능하고 인터넷에 접속이 되는 순간 모두 동기화가 된다. 

블로그 뿐만 아니라 에버노트는 내 생활을 정리하는데 굉장히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물론 블로그와 더 없이 좋은 궁합을 보여주고 있고, 일상 속에서 나오는 블로그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기록해 둘 수 있다. 항상 블로그를 생각하고, 기록한다면 블로그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기 더 쉬워질 것이다. 
Posted by 이종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