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tvexciting 파워블로거님께 질문...^^ 소셜 미디어는 기업이 나서서 활동하는 공간이 아니라 소비자에 의해 기업이 어떻게 언급되는지 겸허히 바라보며 반성하는 공간인 것이다...기업-고객 소통의 핵심 공간은 소셜 미디어가 아니라, 기업이 내놓는 정보/상품/서비스이다 - Read&lead 블로그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현재 기업블로그, 트위터등의 활동이 옳지 않다는 관점 같은데...순간 띵 하고 때려맞은 기분이랄까 ㅎㅎ 


A: 기업은 블로그와 트위터등을 통해서 무엇을 알 수 있을까요? 바로 소비자의 니즈일 것입니다. 니즈를 파악하고 최대한 빨리 그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것이 기업이 SNS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죠. 블로그를 통해서는 깊이있는 니즈를 파악할 수 있고, 트위터를 통해서는 순간적인 니즈를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트위터가 재잘거림이란 뜻이듯, 기업은 트위터를 장악하려는 것이 아니라 트위터의 재잘거림 속에 귀담아 들어야 할 것을 들어 제품과 서비스에 반영시켜야 하겠죠. 

그리고 나아가 그 안으로 들어가야 할 것입니다. 더 적극적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해야 하는 것이죠. 자연스러운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세스코의 게시판처럼 말이죠. 세스코에서는 게시판 운영에 있어서 시시콜콜한 고민상담에도 모두 응대를 해 주어 많은 관심을 받았었는데요, 그런 공간에 이제는 게시판이 아니라 블로그나 트위터라 생각합니다. 시시콜콜한 이야기들을 통해서 소비자와 관계를 맺고, 그들의 니즈를 신속하게 반영해야 하는 것이 바로 기업이 트위터를 하는 목적이 되어야 겠죠.

제품 체험 또한 그저 제품을 홍보하는 광고판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영향력있는 블로거들의 의견을 듣는 공간으로 블로거들을 활용하고 트위터를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기업의 소셜미디어 활용은 여기서 그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정보/상품/서비스에 대한 자랑을 하고 싶기 때문이죠. 그래야 제품이 팔릴테니 말이죠. 고객의 피드백을 순식간에 360개로 나누어 3차원으로 스캐닝하는 신공을 내기 위해 소셜미디어에 투자하려 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나오는 것들이 정보/상품/서비스에 대한 광고를 소셜미디어를 통해 하게 되는 것이죠. 그 방법에 차이가 있긴 하겠지만, 최대한 블로거에게 자율성을 보장해주는 리뷰를 부탁했을 때 긍정적인 효과를 바라볼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블로그 마케팅은 영향력있는 블로거들의 신뢰성을 의지하여 (신뢰성보단 조회수가 맞겠지만) 제품에 장점만 부각시키는 것이 전부이죠. 하지만 이는 트위터 및 여러 필터링을 통해 금새 광고임이 들어납니다. 아무리 광고를 광고가 아닌 것처럼 써도 광고인 것은 쉽게 드러나고 맙니다. 칭찬일색의 글은 오히려 반감을 사기 일쑤이죠. 결국 블로거들도 신뢰를 잃고 기업도 역효과를 보는 악순환이 일어납니다.

블로그 마케팅이 나아가야 할 최종적인 목표는 기업들이 블로거들을 소비자 의견으로 생각하고 의견을 듣는 수준에서 끝나는 것일 겁니다. 그럼 블로거들은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고, 신뢰도는 더욱 높아질 것이며, 기업은 소비자의 니즈를 즉각적으로 알아낼 수 있고 그것을 실시간으로 제품에 반영시킨다면 그 이야기는 무서운 속도로 퍼져나가겠죠. 더 나은 정보/상품/서비스가 만들어진다면 그것은 돈을 들이지 않아도 저절로 바이럴이 될 것입니다. 아이폰이 저절로 퍼져나갔듯 말이죠.

얼마전 열린 국제세미나에서 칼 보턴 교수는 기업에서 단 한명 트위터를 한다면 CEO가 적임이라 하면서 기업 PR의 핵심 3요소는 정직성, 접근성, 지속성을 꼽았습니다. 기업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방법은 고객들과 관계를 맺어가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기업이 나서서 소셜미디어를 한다면 블로거 혹은 트위터리안들과의 관계를 형성해 나가야 하는 것이겠죠. 그리고 그 관계는 돈으로는 살 수 없는 것들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대행사가 대신 해 줄 수도 없는 일이고 말이죠.


덧) 전 파워블로그가 아닙니다. 파워블로그가 되고 픈 변방블로그이죠. ^^;; 파워블로그는 READ & LEAD님같은 분을 일컫는 단어일 것입니다. ^^ 저도 덕분에 좋은 글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트위터 계정이 있으시다면, 팔로잉해주세요~ ^^* @tvexciting

Posted by 이종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