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잘 하는 방법이 뭐에요? 라는 질문을 자주 듣곤 한다. 블로그를 잘 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그런 방법들을 묶어서 강의도 하고, 출판도 계획하고 있다. 하지만 직접 만난 자리에서 블로그를 잘하는 방법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핵심만 이야기할 수 밖에 없다. 과연 블로그를 잘 하는 방법이란 있는 것일까?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다. 답변을 잘하기 위해서는 질문을 먼저 잘 파악해야 하듯, 질문을 먼저 살펴보자. 블로그를 "잘"하는 방법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잘" 을 올바르게 파악해야 한다. 사람마다의 "잘"은 다 다르고, 함축적인 의미이기 때문에 다양한 의미가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의 "잘"을 여러 의미로 쪼개서 답을 해보도록 하겠다. 

첫번째 "잘" : 돈 많이 벌기


내게 블로글에 대해 어떻게 하면 잘 하냐은 질문을 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블로그로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냐는 뜻으로 물어보곤 한다.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다니기 때문에 당연히 궁금해하는 질문이다. 블로그로 돈을 많이 벌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열심히 알바하고 리뷰글 쓰면 되는 것일까? 

블로그로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는 돈을 버는 속성에 대해 이해해야 한다. 그저 돈을 벌기 위한 블로그는 돈을 벌지도 못하고 스트레스만 잔뜩 받게 된다. 난 돈을 버는 속성이 머리속에 있다고 생각한다. 아이디어에서 나오는 것이 돈이고, 돈이란 개념 또한 사람의 머리속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아이디어가 가치가 있거나 가치를 끌어내야 한다. 그 가치는 다른 사람들의 공감에서 나온다. 

내가 아무리 가치있다고 말해보았자 남이 가치없다고 느끼면 말짱 황이다. 내가 가치 없다고 느끼는 것도 남이 가치를 느끼면 가치있는 것이 된다. 우리는 살면서 그런 경험을 자주 하게 되지만 나의 기준으로 판단하기에 그 기회들을 놓치고 만다. 블로그로 돈을 버는 방법은 내 아이디어가 남에게 가치있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가치있다고 느끼는 것들을 적어나가면 블로그로 돈을 많이, 아주 많이 벌 수 있다. 


두번째 "잘" : 글 잘 쓰기


블로그를 접하고 난 후 가장 많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것은 바로 글쓰기이다. 어떻게 하면 글을 잘 쓸 수 있을까? 그리고 꾸준히 쓸 수 있을까 하는 어려움을 호소한다. 글 잘 쓰는 방법이 있을까? 분명 있다. 그건 많이 쓰는 것이다. 많이 쓰기 위해서는 많이 읽어야 한다. 많이 읽기 위해서는 관심을 가져야 한다. 

다행인 것은 블로그의 영역은 무한정이다. 학교에서처럼 국어, 수학, 영어로 나뉘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게임도 되고, 동전 수집도 되고, 심지어 야동도 된다. 자신가 가장 흥미를 가지는 것을 읽고, 또 읽고, 조금씩 쓰기 시작하면 글 쓰는 재미가 늘게 될 것이다. 쓰고 또 쓰다보면 글은 저절로 잘 써지게 되어있다. 믿기 힘들겠지만 눈 딱 감고 6개월만 하루에 하나씩 글을 쓴다면 어느새 자신도 모르게 하루라도 글을 쓰지 않으면 손가락에 가시가 돋을 지경이 될 것이다. 


세번째 "잘" : 커뮤니케이션 잘 하기


블로그를 잘 한다는 또 하나의 의미는 "관계"이다. 관계를 얼마나 잘 맺고, 소통과 교감을 할 것인가. 그것이 블로그를 잘 하는 또 하나의 방법이다. 블로그를 통해 파벌을 형성하는 사람들이 있다. 남을 질투하고 시기하여 쪼개고 또 쪼개어 나의 편을 만들고 남의 편을 만든다. 이건 블로그를 말아먹는 가장 첫번째 지름길이다. 

사람들과의 관계를 잘 맺어가고,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블로그의 기본이고, 오래 지속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또한 많은 기회가 그 관계로부터 오게 되고, 관계는 가장 큰 힘이 된다. 때론 이 관계를 권력으로 악용하기도 하는데, 그 권력은 힘을 가져다줄지 언정 블로그에 재미를 느끼게 하지는 못한다. 자신이 권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블로거는 아마도 극심한 스트레스에 항상 주변을 감시하고 질투하며 살아갈 것이다. 

더 많은 "잘"이 있겠지만 우선 3가지만 살펴보았다. 블로그를 잘 하는 법은 블로그를 즐기는데에 있다. 블로그를 즐긴다면 글도 저절로 잘 써지고, 관계도 잘 맺게 된다. 그리고 돈도 많이 벌 수 있게 된다. 돈 뿐만 아니라 자신의 꿈을 이루어갈 수 있는 근두운이 되어주기도 하는 것이 바로 블로그이다. 자신의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블로그는 정말 매력적이다. 

블로그를 즐기기 위해서는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남의 말을 대신 해 주거나 꼭 해야 하는 말을 하는 것보다는 내가 하고 싶은 말들을 주절 주절 써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블로그에 왕도는 없다. 자신이 새로운 길을 개척할수도 있고, 남이 만든 길을 따라가는 수도 있다. 맞춤법이 틀려도 괜찮다. 비문이어도 괜찮다. 친구들과 신나서 이야기하듯 이야기해나가다보면 어느새 당신의 블로그는 "잘" 되어 있을 것이다. 


트위터 계정이 있으시다면, 팔로잉해주세요~ ^^* @tvexciting


Posted by 이종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