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에 있을 때 책을 읽었다. 군대에서 책을 읽는다는 것은 명령을 어기는 것과 마찬가지다. 군인으로서 해야 할 일이 있고 본분이 있는데, 난 그저 책을 읽었다. 때려죽인다고 해도 책을 읽어야 했다. 내 인생에 책을 이렇게 많이 읽은 적이 없었고, 이 페이스를 놓치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 인생에 그만큼 빠르고 많이 책을 읽은 적이 지금도 없을 정도로 군생활의 시간들이 매우 소중한 시간이었다. 

책을 읽었던 열정만큼의 열정이 쏟아부었던 곳이 바로 블로그이다. 매일 하루에 하나의 글을 하루도 빠짐없이 썼다. 전 챕터에서 말했던 블로그를 하지 말아야 하는 귀찮은 이유 10가지를 견뎌내었고, 그 과정을 즐겼다. 그리고 지금도 블로그 전도사가 되어 블로그를 널리 알리고 있다. 

내가 블로그를 하는 이유는 딱 하나였다. 바로 내 꿈을 이루어줄 도구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블로그를 하면서 점점 그 꿈에 가까워져가고 있기에 지금도 난 블로그를 계속하고 있다. 또한 내 주위에 블로그로 꿈을 이룬 사람들이 너무도 많다. 그들을 보면서 자극을 받고 도전을 받는다. 그래서 난 블로그를 때려죽어도 해야 했다. 

중국에 1년 반동안 있었을 때는 당시 중국 당국에서 티스토리 도메인 자체를 차단시켰다. 중국에서는 언론을 통제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일은 비일비재하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지금도 차단이 되어 접속이 안된다. 또한 당시 거주했던 곳이 시골이어서 인터넷이 잘 안되었다. 느린 것은 둘째치고 바람이 조금 쎄게 불거나 비라도 오면 어김없이 인터넷이 끊겼다. 그런 환경 속에서 블로그는 하루도 빠짐없이 기록해 나갔다. 

남들은 블로그도 곧 사그러질 것이라 말한다. 싸이월드도 그랬고, 아이러브스쿨도 그랬다고 한다. 하지만 블로그는 서비스 이름이 아니라 기록하는 행위 자체를 말한다. 인터넷에 쓰는 일기장이 바로 블로그이기 때문이다. 컨텐츠를 생산하는 행위는 트렌드를 따르지 않는다.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가 사라지고, 다음 블로그 서비스가 사라질지언정 블로그는 내 생애 동안은 절대로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다른 이름으로 불릴지도 모르겠지만 내 일상을, 내 취미를 글과 사진으로 기록해 나가는 일은 지속될 것이다. 

이런 블로그는 꿈을 이루어주는데에 매우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무언가를 기록하는 것만으로도 꿈을 이룰 수 있다고 하는데, 모두에게 공개적으로 내 꿈을 매일 써 나가는 것이니 말이다. 그리고 돈도 들지 않는다. 사업을 한다고 하면 모두가 쌍수를 들고 말린다. 패가망신할 수 있다는 것 때문이다. 사업을 하는 사람들 중 대다수가 망하고, 빚을 져서 패가망신을 하게 된다. 살아남는 회사는 10%도 채 안된다. 그 이유는 단 하나다. 바로 돈을 들여서 사업을 시작하기 때문이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돈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 지배적인 생각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돈이 없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도 많이 있다. 

굳이 피터 드러커나 엘빈 토플러 이야기를 하지 않아도 우리는 지식 사회로 나아갈 것을 알고 있다. 그리고 지금 바로 그 시대에 살고 있다. 제3의 물결에 살고 있는 것이다. 이제는 돈을 들이지 않아도 아이디어로 돈을 벌 수 있다. 아이디어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예전에도 돈이라는 것은 아이디어로 버는 것이었다. 그러나 지금이 다른 점은 그 방법이 더 다양해지고 접근하기가 더 쉬워졌다는 점이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블로그이다. 블로그를 시작하는데에는 돈이 전혀 들지 않는다.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든 글을 쓸 수 있고, 꾸준히 글을 쓰기만 하면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다. 물론 돈도 저절로 따라온다. 돈이 없이 돈을 벌 수 있고, 아이디어만으로 사업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바로 블로그인 것이다. 즉, 리스크가 없다. 망해도 본전인 것이다. 블로그를 하다가 실패해도 손해보는 것이 전혀 없다. 수학적으로 단 1원이라도 벌게 되면 블로그로 인한 수익률은 1/0 임으로 분모가 0이면 분자가 어떤 수가 와도 결과는 무한대이다. 즉, 블로그는 무한대의 수익률을 내줄 수 있는 가능성인 것이다.  
Posted by 이종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