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와 함께 수제비 하나씩 떼어 넣던 추억.
다들 있으시지요?
오늘은 날씨도 추워서 그런지 맵고 뜨거운,
수제비참치김치찌개가 땡겼습니다.
집에서 간편하게 해 먹을 수 있는 쫄깃한 수제비참치김치찌개.
한번 만들어볼까요?



컴도저

밀가루로 해도 되지만, 저는 부침가루와 감자전분을 섞어서 만들어보았어요~
부침가루에는 짭짤한 맛이 나기 때문에 특별히 소금 간을 할 필요없어요.
감자전분은 쫄깃한 맛을 더하지요.


컴도저

부침가루와 감자전분을 2 : 1 비율로 섞습니다.
저는 부침가루 2컵과 감자전분 1컵을 넣었어요. (종이컵 기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 2/3컵을 넣고, 반죽을 해 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손으로 살살 치대면서, 반죽을 해 줍니다. 많이 치댈수록 더 쫀득해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죽이 완성된 모습이에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닐을 덮어서 30분동안 둡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사이 멸치 다시마 육수를 만들어요~ 멸치 5마리와 다시마 1장을 찬물에 넣고
물이 팔팔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를 건져내고, 10분쯤 후에 멸치도 건져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골에서 공수해온 매콤 새콤 달콤 묵은 김치~! ^^* 그냥 먹어도 참 맛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치에 참치 캔을 통채로 넣고, 볶아줍니다. 김치를 무르게 하는 것이 관건이므로,
타지 않게 하려면, 물을 반컵 정도 부어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뽀글뽀글 육수가 완성되었어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멸치 육수를 붓고, 김치가 푹 익을 때까지 끓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숙성시킨 반죽을 예쁜 모양으로 떼어서 넣습니다.
수제비는 얇게 할 수록 더 잘 익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완성된 모습이에요~! 감자전분을 넣어 더욱 더 쫄깃한 수제비 참치 김치찌개~!
얼큰하고 쫄깃~~한 수제비 참치 김치찌개 한사발 드시고 가세요~~~! ^^*


여기서 요리팁~!
남은 수제비 반죽은 한소끔 끓여서 익힌 후 말려서 냉동실에 보관해 두었다가, 각종 국물 요리에 넣어서 먹으면 정말 맛있는 수제비 사리가 된답니다. ^o^/


^^* 이 포스트가 유용하셨다면 컴도저 닷컴을 구독하세요~♡ ☞  


Posted by 이종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