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RSS를 구독하다가 재미있는 사진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세스 고딘의 블로그에 올라온 우체국 아저씨들의 산타 복장 사진인데요, 외국 블로그에서 우리나라 이야기만 나와도 신기한데, 사진까지 나오니 더 신기하더군요. ^^;; 우체국 아저씨들이 크리스마스를 맞이하여 마치 뒤에 산타 할아버지가 선물을 싣고 가는 것처럼 분장을 한 사진인데, 산타라는 브랜드에 대해 말하려 이 사진을 사용한 것 같습니다.

세스 고딘은 국내에서도 "보랏빛 소가 온다"라는 책으로 유명해진 마케터이죠. 이 외에도 "아이디어 바이러스"와 "퍼미션 마케팅", 최근에 나온 "마케터는 새빨간 거짓말쟁이"등 많은 베스트셀러들을 쓴 저자이기도 합니다. 그의 블로그가 있어서 열심히 구독 중에 있는데, 오늘 이런 재미있는 사진이 있어서 소개해 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문은 여기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으십니다.

영어가 워낙 딸려서 잘 해석했는지 모르겠지만, 제가 이해하기로는 산타라는 브랜드는 살아있는 아이콘이고, 휴일을 뜻하는 대표성을 지녔다는 것 입니다. 즉, 자연적인 독점의 형태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지요. 위렌 버핏, 오프라 윈프리, 슈퍼볼, 티파니, 노벨상 같은 것을 들으면 딱 떠오르는 각각의 이미지가 있는 것처럼 하나의 아이콘이 다른 것을 대표하는 것이 마케터에겐 중요하다는 것이죠. 그런 자연독점을 하기 위해서는 스토리텔링이 있어야 하고 최고의 그리고 오직 하나인 것을 강조해야 한다는 그런 내용인 것 같습니다. (상당한 오역이 있더라도 이해해주세요 ^^;)

자연적 독점은 누구나 원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그런 자연적 독점은 모든 사람이 인정하는 최고의 것 하나만 선택될 뿐이죠. 그래서 그 안에 많은 것을 담아내는 것이 아니라 최고의 엑기스 딱 한가지만을 담아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안에는 이야기가 들어있어야 하겠죠

블로그에 적용해보면 마케터의 시각으로 보았을 때 블로그의 주제에 관련된 문제를 살펴볼 수 있겠네요. 위의 내용과 비교하여 적당한 지는 모르겠지만, 블로그의 주제에 관한 문제는 블로그를 하면서도 많이 고민했던 부분입니다. 여러가지 주제로 담아낼 것인지, 아니면 한가지 주제로 담아낼 것인지 말이죠.

선택과 집중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어느 것이 맞고 틀리고는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세스 고딘의 말처럼 마케터의 입장에서 본다면 당연히 집중에 포커스를 맞춰야 할 것 같습니다. 주제를 분산하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잘게 나누어 최고인 하나의 것에 집중하는 것이 살아있는 아이콘을 만듦과 동시에 자연 독점을 할  수 있기 때문이겠지요.

익사이팅TV는 방송과 연예 부분에만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한 때 TV라는 속성을 이용하여 채널별로 구분 짓고 내 삶을 TV로 보여준다는 의미로 여러가지 주제를 담아내려고 했지만, 주제가 희석되고 익사이팅 Biz & Blog의 주제와 겹치는 부분도 있어서 포기한 적이 있습니다. 익사이팅 Biz &  Blog 또한 많이 양보해서 경제, 경영에 관한 Biz와 블로그에 관한 것을 담아내기로 했고요. 익사이팅 Biz & Blog는 원래 Comdozer.com으로 시작하였습니다. 그래서 여러가지 주변의 일들을 일기처럼 써 내려가서 요리, 여행, 독서등 다양한 것을 담아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Biz와 Blog에 집중하고 있지요.

집중이란 포기를 수반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재미를 포기하는 것과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블로그는 재미있어야 하는 것이라 생각하는데 재미를 포기해야 하니 참 고민이 많았습니다. 전 여행도 좋아하고, 요리도 좋아하고, 스포츠도 좋아하고 여러 가지를 좋아하거든요. ^^;; (하지만 제대로 하는 것은 하나도 없다는...) 그냥 내 삶을 담아내고 싶지만, 경제와 경영을 공부한 탓에 이런 마케터로서의 관점 또한 포기할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어느 정도 정리가 되어 집중에서 즐거움을 찾아내고 있습니다. 솔직히 두가지 주제만 가지고도 벅찬 면도 있습니다. 파면 팔수록 더 많은 흥미거리가 나와서 주변을 돌아볼 틈이 없을 정도네요. 지금도 최대한 줄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결국엔 집중을 하여 하나를 파다보면 나머지 다른 관심분야와 자연스럽게 연결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모든 학문이 다 하나로 연결되듯이, 결국 관심있는 주제들도 익사이팅TV와 익사이팅 Biz & Blog에 집중하다보면 연결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익사이팅TV와 익사이팅 Biz & Blog가 산타처럼 살아있는 아이콘, 자연 독점을 이루어낼지 모르겠지만, 재미있게 즐기다보면 최소한의 성과가 나오리라 생각합니다. ^^

모두 각자의 분야에서 살아있는 전설의 아이콘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b

MERRY CHRISTMAS!

Happy New Year

어느덧 2008년이 저물어갑니다.
한 해 동안 좋은 추억 많이 만드셨나요?

언제나 익사이팅 Biz & Blog를 찾아주시고, 재미있게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2008년은 정말 즐거웠고, 기억에 많이 남는 한 해가 된 것 같아요. 

앞으로도 더욱 유익하고 익사이팅한 글들로 찾아뵙겠습니다. ^^*

다가오는 성탄절과 따뜻하고 행복하게 보내시고,
웃음 가득한 2008년 연말 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사랑해요!♡

- 익사이팅Biz & Blog 이종범 드림 -


Posted by 이종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