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을 시작하면서 첫번째 난관에 부딪혔습니다. 팬을 모으기가 쉽지 않더군요. 기본에 브랜딩이 어느 정도 되어 있는 페이지들은 쉽게 팬들을 모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기업 페이지는 팬을 모으기가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팬을 모을 수 있을까요? 

페이스북에서 권장하는 방법은 페이스북 광고입니다. 하지만 비용이 들게 되죠. 경품을 건 페이스북 이벤트가 가장 효과가 있다고는 하나 우선 예산이 들지 않는 방법으로 어떻게 페이스북 팬을 모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1. 페이스북 친구

개인 계정의 내 친구들에게 가입을 권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관계로 인해 가입률이 높은 편이지만 친구들에게 너무 상업적으로 비춰질 수 있어서 처음 오픈했을 때에만 한번 권유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2. 페이스북 그룹

커뮤니티성이 강한 페이스북 그룹에서의 홍보활동은 그 커뮤니티 성격에 맞아야 할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 홍보를 하고 서로 좋아요를 눌러주는 그런 그룹이라면 더욱 좋겠죠?

http://www.facebook.com/groups/fanpagefan/  이곳에 가면 페이스북 홍보와 팬 모으기 등에 대한 품앗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3. 블로그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기존의 블로그 브랜드 영향력을 활용하여 홍보하는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포스팅을 작성하고, 블로그에 배너나 소셜플러그인을 넣는 방법이 있습니다.

소셜 플러그인은  http://developers.facebook.com 에 가면 아래와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본문 중간에 자연스럽게 "좋아요" 버튼을 삽입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 것 같아요.

 
4. 트위터

트위터를 통해서 홍보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트위터의 경우는 타임라인의 휘발성이 강하기 때문에 자주 언급해주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또한 트위터의 특성상 이벤트를 강조하는 것이 조금 더 효과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트위터에 지인이 있다면 RT를 부탁하거나 트윗을 부탁하는 것도 노출을 시킬 수 있는 방법일 것 같습니다.

위의 4가지 방법을 우선 모두 사용해 보았는데요, 아직까지 확 는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정녕 스타벅스 기프티콘 200개를 쏘는 이벤트만이 팬을 모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일까요? 팬을 모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주소는 http://facebook.com/ringplay 입니다. 아래의 "좋아요"를 눌러주시면 바로 제가 운영하는 페이스북 페이지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으십니다. 
 
Posted by 이종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