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을 처음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요즘도 가끔 문의가 옵니다. 처음 시작하다보니 아무래도 이곳 저곳에서 조언을 얻길 원해서 물어오는데, 질문이 명확하다면 아는 한도내에서 최대한 설명을 해드리곤 합니다. 하지만 보통은 질문이 명확하지 않아서 곤란할 때가 많습니다. 그냥 무작정 "어떻게 하는거야?"라고 묻는다면 어디서부터 설명을 해야 할지 알수가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혹시 인터넷 쇼핑몰을 창업하시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혹은 운영하신지 얼마 안되신 분들을 위해 저의 경험을 공유하려 합니다. (참고로 저는 2003년부터 3년간 리바이스 전문 의류 쇼핑몰을 운영하였고, 현재는 다른 분이 운영하시고 계십니다.) 창업하시고자 하는 분들이 저에게 조언을 구했다고 생각하고, 생각나는데로 조금씩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3. 돈없이 돈을 벌 수 있다는 마인드를 가졌는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번째 고려할 점은 돈없이 돈을 벌 수 있다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지의 여부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돈이 있어야 돈을 벌 수 있는 것 아니냐고 항의합니다. 맞습니다. 돈이 있어야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돈이 없어도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돈이 없어도 돈을 벌 수 있다는 마인드를 갖는다면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창의력 또한 갖게 될 것입니다.

카테고리에 마인드를 넣을만큼 전 마인드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보여지는 외모도 중요하지만, 그 안에 있는 마인드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마인드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실제로 그렇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계발서를 읽으신 분이라면 마인드에 대해 수도 없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자기계발서의 대부분이 마인드에 대한 이야기라 보아도 무방할 것입니다. 실제로도 그 마인드는 현실에 영향을 미칩니다.

때문에 돈이 있어야만 돈을 벌 수 있다고 굳게 믿고 있는 사람들은 반드시 돈이 있어야 돈을 벌게 됩니다. 1억은 있어야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1억이 생길 때까지 돈을 벌지 못합니다. 100억은 있어야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100억이 생길 때까지 돈을 벌 수 없습니다. 물론 1억이나 100억이 있다면 좀 더 돈을 벌기 쉬울 것입니다. 솔직히 그정도 있으면 돈을 벌 필요가 별로 없어지겠지요. 100억 있는데 일해서 1000만원 벌어 뭐하겠습니까.

요점은 돈이 없어도 돈을 벌 수 있다는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금 저와같이 돈이 없을 때 ^^;; 돈을 벌 수 있다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면 반드시 돈을 벌게 될 것입니다. 전 이미 한번 경험해 보았습니다. 군대에서 책을 읽다가 이런 마인드를 얻게 되었습니다. 한달에 삽질해서 만원벌던 시절에 가진 마인드였죠. 결국 전역하고 1년 후 돈없이 돈을 벌게 되었습니다. 그 돈 어디갔냐고요? ^^ ㅎㅎ

이 마인드를 뒷받침해주는 이론은 이렇습니다. 돈이란 원래 형체가 없는 것입니다. 옛날엔 돌이었고, 지금은 구리와 종이 그리고 잉크일 뿐이죠. 돈이란 본래 사람의 머리에서 나온 개념인 것입니다. 현재 돈의 본래의 개념으로 돌아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돈의 형체가 점점 사라지고 있지요. 플라스틱이었다가 이제는 0,1로 이루어진 인터넷으로 어마어마한 양의 돈이 왔다갔다합니다. 즉, 돈이란 본래 사람의 머리에서 나온 것이고, 우리는 머리를 쓰면 돈을 벌 수 있다는 결론입니다.

인터넷 쇼핑몰을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이 이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지 여부라 생각합니다.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을 할 때 초기 자본금이 많이 듭니다. 저의 예를 들면, 3년전 쇼핑몰할 당시에도 초기 자본금은 최소 1억이상은 있어야 약간 구색을 갖춰놓을 정도였습니다. 경쟁이 점점 심해지다보니 왠만큼 구색을 갖추고 있지 못하면 명함도 못내밀기 때문입니다.

의류를 다루는 분들은 알겠지만, 사입은 사이즈선택이 불가합니다. 즉, 로얄사이즈(29~31)만 선택할 수 없다는 거지요. 스펙대로 통으로 가져가야 합니다. 뭔말이나면, 리바이스 501 청바지가 있다고 하면 허리 27인치, 기장 30인치 (27x30)부터 27x32, 28x30, 28x32, 29x30,.... ...., 38x30, 38x32까지 골고루 가져가야 한다는 거지요. 501의 경우 미주판이라 미국인들이 워낙 사이즈가 다양하다보니 27x32, 38x30의 어이없는 사이즈까지 가져와야 한다는 것이죠.
지금은 경쟁이 더 치열해졌고, 그만큼 초기자본금도 많이 들 것입니다. 욕심을 낼 수록 더 많이 들겠죠.

여기서 돈이 있어야 돈을 벌 수 있다는 마인드를 가지고 시작한다면, 쇼핑몰을 할 필요가 없을 정도의 재력을 가진 사람만이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의 시대에 더욱 필요한 것이 돈이 없어도 돈을 벌 수 있다는 마인드입니다. 그것은 창의력을 가져다 줄 것이며,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놀라운 일들이 벌어질 것입니다. 적어도 최소한의 자본금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쯤되면 이렇게 비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럼 돈이 없어도 돈을 벌수 있다고 중얼 중얼 주문처럼 주절거리기만 하면 돈 벌겠네? "
라고 말이죠. ^^;
곰곰히 생각해보면, 돈이 있어야 돈을 벌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야말로 가만히 앉아만 있는 사람입니다. 돈이 하늘에서 뚝! 떨어질때까지 하염없이 기다릴 마인드를 지녔기 때문이죠. 돈이 없어도 돈을 벌 수 있다는 마인드를 가진 사람은 끊임없이 움직입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해내는 것은 창작의 고통이 뒤따르기 때문이죠. 어떻하면 돈없이 돈을 벌 수 있을까 생각하고, 고민하고, 실천해보고 쉴틈이 없는 사람에게는 분명 댓가가 주어지겠지요.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시는 중이시라면, 어떻게하면 돈이 없이 돈을 벌 수 있을까를 마음속에 되뇌이며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100에서 시작해서 200을 벌면 100%의 수익률입니다. 하지만 0에서 1을 벌면 무한대의 수익률임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초기자본금이 클수록 수익률은 낮아지는 사실을 직면하시고 멋진 마인드로 정면돌파 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이종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