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논술은 무척 중요한 시험이다. 그래서 때만되면 논술학원이 기승을 부리고, 선생님이 모자라 학원가에서는 난리다. 부르는 것이 값이 될 정도이기에 교육비의 지출도 만만치 않다. 나 또한 대학을 논술 점수로 들어갔기에 논술의 중요성에 대해 알고 있다. 논술을 잘쓰는 비법은 많이 읽고, 많이 쓰는 것 외에는 방도가 없다.

논술에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블로그 글쓰기이다. 게다가 무료이다. 돈도 들이지 않고, 논술을 준비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 바로 블로그이다. 블로그 글쓰기가 논술에 좋은 이유는 끝없이 많다. 블로고스피어에는 수많은 양질의 글들이 있고, 다양한 사람의 사고방식이 그대로 글에 묻어나온다. 게다가 블로그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쓰기 때문에 꾸준히 쓸 수 있다. 최신 이슈에 대해 제일 민감한 것 또한 블로그이고, 가장 주관적인 것도 블로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블로그로 논술을 준비할 수 있을까?



1. 블로그를 만든다.


우선 블로그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블로그를 만드는데 비용은 전혀 들지 않는다. 자신이 원하는 곳에 블로그

를 우선 만든다. 만들 때 주의점은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좋아하지 않는 분야를 택한다면 금세 질릴 것이고, 글도 잘 써지지 않는다.

이 분야에 대해서는 관심도 많고 할말도 많고, 정말 재미있다고 느끼는 곳이 있다면 그것을 주제로 블로그를 만들면 된다. 꼭 하나의 테마로 블로그를 만들 필요는 없지만, 논술을 준비하는데에는 특정 분야에 대해 글을 계속 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 같다.
 
왜냐면 논술의 답안을 보면 대부분 다 비슷 비슷하다고 한다. 글은 훌륭하게 썼는데 학원에서 도는 모범답안 때문에 획일화된 글쓰기가 된다는 것이다. 이 때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차별이 필요하다. 다른 분야의 것을 하나의 주제로 연관을 시킨다면 매우 신선하고 논리적인 글이 될 것이다. 점수 또한 높게 받을 것은 자명하다. 게다가 한 분야에 대해 전문적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글의 신뢰성도 더욱 높아지게 된다.


2. RSS를 등록한다.

RSS는 쉽게말해 신문을 구독하는 것이다. 각종 신문도 이 RSS를 지원하기 때문에 원하는 관심분야만을 구독할 수도 있다. 논술을 잘하려면 많이 읽어야 한다. 어떤 식으로 사람들이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지, 어떤 생각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많이 읽어보아야 하는 것이다. RSS를 통해서라면 수많은 글들을 효율적으로 볼 수 있고, 가장 따끈 따끈한 뉴스를 받아볼 수 있다.

난 RSS를 통해서 200여개의 블로그를 등록해놓고 있으며, 신문 보듯이 아침마다 글들을 본다. 그 중에는 영어 블로그도 있고, 중국어 블로그도 있어서 외국 사람들의 생각과 정보도 볼 수 있다. 블로그들은 거의 하루에 하나씩 글이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하루에 거의 200개의 글을 보는 셈이다. 책 한권 정도 읽는 분량이지만 시간도 1시간이면 충분하고, 관심 분야기에 재미있기도 하다.


3. 블로그에 매일 글을 쓴다.

논술을 준비하기 위해서 매일 글쓰는 연습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되도록이면 정해진 시간내에 정해진 글자수를 맞춰서 쓰는 연습을 해보자. 블로그의 글들은 딱 논술에 맞는 분량의 글들이다. RSS를 통해 얻은 정보를 가지고 하나의 주제를 정하여 논술을 쓰듯이 하나씩 써보는 것이다. 그럼 어느센가 글 쓰는 능력이 일취월장할 것이다.

학원에는 블로그의 글을 가지고 가서 교정해달라고 하면 시간도 절약된다. 또한 블로그의 글이 노출되기 때문에 사람들의 반응을 볼 수도 있다. 사람들이 많이 보고 호응을 해주었다면 논술 점수도 높게 나오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매일 매일 글을 하나씩 쓰려면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가 아니면 꾸준히하기 힘들다. 때문에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글을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블로그 글쓰기로 논술을 준비하는 것은 여러 장점이 있다. 논술의 진정한 목적과도 부합하고, 실제로 작가들 또한 블로그를 통해 원고를 준비하기도 한다. 블로그에는 피드백이 있기 때문이다. 논술의 가장 중요한 것은 글을 얼마나 잘 쓰느냐보다는 얼마나 다양한 생각을 받아들일 수 있고, 유연하게 사고하면서 자신의 주장을 조리있기 이야기할 수 있느냐이다. 블로그는 그 조건에 모두 부합하면서 동시에 다른 장점도 많이 가지고 있다. 대입 논술 준비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모습을 담을 수 도 있고, 블로그를 통한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동기부여도 저절로 되기 때문에 컴퓨터 게임보다 더욱 중독성이 있는 것이 바로 블로그이다. 블로그로 즐기며 대입 논술을 준비해보는 것은 어떨까?

Posted by 이종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