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타임라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어떻게 적용이 될지 궁금했는데 이제 볼 수 있게 되었네요. 2012년 3월 30일에는 자동으로 새 디자인으로 바뀐다니 미리 적응을 해 두어야 하겠습니다. 

1. 타임라인 커버

 
기존 프로필에서 대문 사진인 타임라인 커버가 생겼습니다. 개인 프로필도 타임라인 커버로 바뀐지 좀 되었기에 별 어색함은 없습니다. 기업의 이미지를 좀 더 부각시키고 마케팅적인 요소를 더욱 넣을 수 있도록 변화된 점이 주목할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타임라인 커버를 얼마나 더 기업의 이미지에 맞게 차별화시켜서 만드느냐가 중요해질 것 같습니다.

2. 마일스톤


페이스북 상태 업데이트에 마일스톤이라는 영역이 새롭게 생겼는데요, 중요한 사건이란 뜻을 가진 마일스톤은 말 그대로 중요한 시점에 이벤트를 넣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처음 누르면 페이지 시작일을 묻고요, 시작 유형을 선택하면


마일스톤을 입력할 수 있는 입력란이 생깁니다. 


 원하는 날짜와 텍스트, 사진을 선택하신 후 저장을 누르면, 

 
타임라인 상에 삽입되게 됩니다. 페이스북 글이 시간순으로 나열된다면 마일스톤은 어떤 시점이든 기업의 특수한 일을 넣을 수 있는 것이죠. 이는 페이스북 페이지가 더욱 기업에 밀착되게 되는 기능이 될 것 같은데요, 기업의 홈페이지로서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업의 히스토리를 완벽하게 알 수 있는 공간이 되는 것이죠.

3. 탭 영역

 
기존 탭은 버티컬로 나열되어 갯수에 상관없이 볼 수 있었는데요 (물론 디폴트도 있었습니다만), 이제는 4개의 썸네일로 보여지게 됩니다. 화살표를 누르면 추가로 영역을 만들 수 있고, 탭을 등록시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로 잘 내릴 것 같지는 않고 디폴트로 깔려 있는 4개를 어떻게 하일라이트할 것인지가 관건일 것 같습니다.

4. 관리자 패널

 
관리자 패널이 상단에 뜨게 바뀌었고요, 내용도 깔끔해졌습니다. 알림과 최근의 좋아요, 그리고 인사이트를 모아서 볼 수 있도록 해 놓았고, 메시지라는 영역이 새롭게 생겼습니다. 이는 관리자 설정에서 설정을 해 줄 수 있는데요, 

 
기존에 없었던 영역이 몇개 더 추가되었습니다.  

 
메시지 영역이 생겼다는 것이 의미가 있을 것 같은데요, 전에는 페이지는 메세지를 받을 수 없었는데, 이제 메세지를 받을 수 있게 되었네요. 좀 더 비밀스런 이야기들을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탭 영역 확대


기존에 520px이었던 어플리케이션 탭이 760px(혹은 810px) 850px로 늘어났습니다. 520px은 좀 좁게 느껴졌었는데, 이제 760px  (혹은 810px)  850px로 넓어졌으니 좀 더 활용도가 높아질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만들었던 탭들을 다시 리사이즈해야 하니 기존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자는 좀 짜증날 것 같습니다. 디자인 부분에서 전격적으로 교체해야 하니 말이죠. 

 이번 페이지 업그레이드로 바뀐 부분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전체적으로 관리하기 편하게 바뀌었고, 팬들과 인게이지를 더 잘 할 수 있도록, 그리고 팬들이 기업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바뀐 것 같습니다. 디자인 부분에서도 더욱 나아졌고, 신경 써야 할 부분도 늘어난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탭 영역이 모바일에서도 볼 수 있도록만 변화된다면 페이스북 페이지의 활용도는 더욱 높아지겠네요.  

* 추가1: 랜딩페이지를 선택할 수 있었던 부분이 사라졌습니다. 이젠 무조건 디폴트로 타임라인이 나오게 됩니다. 
 
Facebook Timeline For Pages - Product Guide - from TechCrunch


facebook : 얼굴 사진첩
Posted by 이종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