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하려면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얼마만큼의 시간을 투자해야 할까? 최소한 글을 쓰는 시간은 투자를 해야 한다. 글 하나의 분량은 대략 A4로 1장 반에서 2장 정도가 적당하다. 그렇다면 그 정도 글을 쓰는데 걸리는 시간이 얼마나 걸릴까? 연애편지를 써 보았다면 알겠지만 편지를 1장 이상 쓴다는 것은 꽤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사람에 따라 그 시간이 달라지겠지만 보통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 블로그 글을 하나 쓰는데 걸리는 시간은 3시간 정도이다. 

그 뿐만이 아니다. 글을 쓰고 발행하고, 댓글에 대한 답글을 남기고, 다른 사람의 글을 읽고 그 글에 댓글과 트랙백을 달고... 이런 시간까지 모두 합친다면 최소한 5시간 이상이 걸리게 된다. 하루에 5시간 이상을 매일 투자해서 최소한 1년을 그렇게 해야 한다면 1825시간을 들여야 하는 것이다. 시급을 5000원으로 계산했을 경우 1년에 9,125,000원을 벌 수 있는 시간인 것이다. 그런데 블로그를 하고 나면 그 정도의 돈을 벌 수 있다는 보장조차 없다. 

시간을 컨트롤 하라. 

난 이런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 시간을 관리했다. 블로그를 쓰는데 들이는 시간을 최소로 둔 것이다. 글을 쓰기 위해서 들이는 시간은 30분으로 정해 두었다. 30분이 넘어가면 글 쓰기를 중단하고 그 글은 그냥 날려버린다. 글을 쓰다가 다시 이어서 글을 쓴다는 것은 새로 글을 쓰는 것보다 힘들다. 처음 생각했던 문맥을 잡기도 힘들고, 메시지 또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30분 안에 하나의 글을 쓰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지금은 글을 쓰는데 30분이면 충분하다 .물론 글을 쓰기 위해 TV를 보는데 들이는 시간이나 책을 읽는데 들이는 시간은 뺐다. 그건 블로그를 하기 위한 시간이라기 보다는 내 취미생활을 즐기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댓글에 대한 답글을 다는 것은 저녁에 몰아서 하거나 주말에 몰아서 한다. 요즘은 모바일이 발달하여 버스나 지하철의 남는 시간을 활용하면 충분히 답글을 달 수 있다. 이 때 댓글에 대한 답글만 다는 것이 아니라 RSS리더기를 통해서 다른 블로그의 글을 읽도록 하자. 글을 읽고 나서는 꼭 그 글에 댓글을 달면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아침 시간을 활용하라. 

글은 최대한 일어나자마자 쓴다. 아침에 글을 쓸 때 가장 머리가 맑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번 테스트를 해 보기 바란다. 아침에 쓰는 글과 저녁에 쓰는 글은 그 속도면에서 2배 이상의 차이가 난다. 연애편지도 원래 밤에 쓰면 너무 감상적이 되어 아침에 일어나서 보면 손발이 오그라들듯, 블로그의 글 또한 아침에 쓰는 것이 좋다. 실제로 우리 뇌는 하루에 있었던 일을 잠을 자면서 정리한다고 한다. 그 전에는 하루동안 있었던 일들이 뒤죽박죽 혼재되어 있다. 그래서 저녁에 쓰면 이런 저런 잡다한 생각들 속에서 글을 쓰다보니 글이 잘 안써지고, 아침에는 자는 동안 잘 정리가 되었기 때문에 글도 잘 써지는 것이다. 

또한 아침 시간을 활용하면 좋은 점은 아침에 글을 쓰고 나면 그 후에는 블로그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또한 대부분 매타블로그에서 편집하는 시간이 오전 시간이고, 사람들이 글을 보는 시간도 오전 시간이 가장 높다. 따라서 최신 글을 가장 빠르게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저녁에 글을 쓴다고 해도 보통은 오전에 발행해야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글을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블로그를 하는데 들이는 총 시간은 1시간 정도 된다. 이 정도 시간을 들여서 내 꿈을 이룰 수 있는지 여부는 알아서 판단할 문제이다. 난 이 1시간을 통해서 돈으로 환산하면 수억원의 가치를 얻었게 되었고, 감히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많은 것들을 얻었다. 블로그를 통해 꿈을 이룬 사람들 또한 적은 시간을 들여서 돈으로는 환산할 수 없는 큰 가치를 얻고 있다. 

이 시간을 투자하는 것조차 아깝다면 블로그를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이 정도의 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면 그 꿈은 보다 빨리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Posted by 이종범
,